전자파 측정,컨설팅

자기장 차폐의 정답은? 평면 차폐! 입체 차폐!-전기장판편

쉴드그린 2021. 7. 15. 11:00

복합전자파시대 일반국민들도 전문가 못지않게 전자파측정 잘 할 수 있습니다.

생활환경에서 쉽게 따라서 자기장을측정,차폐하는 방법을 일반 전자파측정기로 실제 측정하는 모습을 공유합니다.

배전반,전신주,고압선,스위치함,전기장판, 항온항습기,서버실,EPS실,배터리,전기자동차,변압기,송전선,모터

제조장비,도금장비,반도체공장생산라인,바닥전기난방등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에대해 기억하실 3가지!

1.발암2등군 물질--가능한 노출을 줄여야됩니다.

2.차폐가 어렵고 차폐 소재가 고가이며 비용이 많이 든다

3.민간전문가그룹에서는 1mG(밀리가우스,자기장단위)이하 노출을 권장합니다.(국가기준 833mG)

*인체보호기준이내면 문제없다고 생각하십니까? 미세먼지는 발암1군물질입니다.

*미세먼지가 안전기준까지 경계선까지가야지 마스크착용하거나 실외 활동을 중단하십니까?

미세먼지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조심하지 않습니까?

전자파도 마찬가지입니다. 발암2군으로 WHO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서 근거없이 지정했겠습니까?

전자파도 허용기준까지가 아니라 자연상태와 비교해서 가능한 최소화해야되고, 방어하고 조심해야됩니다.

본론으로 들러가서 자기장을 측정하고 차단하는 실무1탄-전기장판을 측정하면서 차페해보겠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자단채를 평면만 차폐하는 경우와 입체적으로 차폐할때의 큰 차이점을 비교합니다.

 

1.준비물

1)측정장비: 트리필드TF2

2)전자파발생원: 전기장판(발열선 방식)

3)측정 전자파성분: 자기장

4)측정단위: mG(밀리가우스)

5)자기장(및 전기장) 차단재: 쉴드그린 MCL61

6)측정환경: 쉴드그린 사무실로 주변에 특별히 의미있는 전자파 발생원은 없음.

전기장판연결 콘센트, 회의탁자(철재프레음으로 전자파 일부 유도 가능),천정조명이 영향을 미치는 요소

2.전기장판의 특징

1)시험에 사용한 전기장판은 2015년정도 생산된 제품으로 현재 생산되는 전자파인증제품이 아닙니다.

2)따라서 전자파중 전기장과 자기장 둘 다 전자기환경인증기준보도 훨씬 높게 발생하는 제품임

*전자기환경인증기준은 국가공인기관의 기준으로 스웨덴의 국제기준인 TCO기준과 동일함

전기장=10V/m, 자기장은 2mG 기준=국가 인체보호기준은 전기장=4,166V/m, 자기장은 833mG 으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3)시험에 사용된 전기장판은 열선이 듬성듬성 배치된 제품으로 열선의 상태에 따라 같은 장파내에서도 부위별로

전자파 발생이 다름

3.전자파측정을 해봅시다

1)트리필드TF2측정기로 전기장판의 여러부위를 2-3회 반복 측정해봅시다.

본 측정은 전자파중 자기장만 측정을 했습니다. 전기장은 차단이 쉽고 측정도 쉽고, 접지로 해결이 쉽지만

자기장은 특수자재로 차폐해야되는 성질이 있어, 자기장에 국한해서 시험합니다.

2)같은 부위라도 전기장판이 일정한 전력을 소비하지 않을 경우 측정시마다 편차를 보입니다.

3)측정기는 가능한 동일한 위치에 놓이도록 미리 전기장판에 측정부위를 표시해두면 좋습니다.

4)측정해보시면서 부분별로 측정수치를 기억하시고, 가능하다면 전기장판을 벗어나서 옆 부위도 측정을 해보시면

좋습니다(전기장판 전자파의 회절로 전기장판 주위에 형성되는 전자파를 알아보는 방법)

5)아,. #전기장판 가동전에 측정을 해서 그 공간의 기본 전자파를 측정해두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기본 측정치에서 전기장판 가동 후 증가하는 만큼이 실제 전자파입니다.

6)배경 #전자파는 사무실이나 가정내의 주변의 전자,전력기기,조명등에 따라 높을 수도 있고, 낮을 수도 있습니다.

4.#MCL61 코발트합금시트로 전자파중 자기장을 차단해봅니다.

1.전기장도 물론 잘 차단됩니다,일반차단재는 전기장(전파포함)만 차단하며 자기장을 차단하지 못합니다.

2.MCL61#자기장차단재를 한겹으로 차단할때와 두겹,세겹으로 차단할 때 아주 큰 차이점을 보입니다.

3.그러나 입체적으로 차단할 경우는 평면으로 차페하는 것보다 차폐겹수를 줄이더라도 평면차폐보다 좋은

차폐 효과를 보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

1)자기장은 회절 특성으로 발생원으로 부터 공간을 휘돌아서 영향을 미친다

2)평면차폐시 회절현상을 적절히 커버하지 못한다

3)자기장차단은 입체적으로 차단할 수록 효과적이다.

그래서, #고압선을 감싸면 입체적으로 다 감싸니 #차폐효과가 커집니다. #변압기가 창밖에 있을때 보이는 벽,창만

차폐해서는 차폐효과를 거의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벽체,바닥,천정을 차폐할 경우 원하는 차폐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직접 전기장판 자기장측정과 MCL61 차폐재로 차단후 측정하는 영상 보시겠습니다.

https://youtu.be/r7QW7VvQyuw